3. 게송을 지으라 이르심(命偈)
오조 홍인대사께서 하루는 문인들을 모두 불러모으고 말씀하셨다.
“내 너희에게 말하노니 세상사람들의 생사의 일이 크거늘 너희 문인들은 종일토록 공양만 하고 복밭만을 구할 뿐 생사의 고통 바다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는구나. 너희들 자성이 미혹하면 복문(福門)이 어찌 너희를 구할 수 있겠느냐. 너희들은 방으로 돌아가서 스스로를 살피되, 지혜로운 자는 본래의 성품인 반야의 지혜로 게송을 지어 내게 바쳐라. 내 너희들의 게송을 살피어 대의를 깨달은 자가 있으면 가사와 법을 부촉하고 육대조사로 받들 터이니, 화급히 서둘도록 하라.”
문인들이 처분을 받고 방으로 돌아가 서로 말하기를,
“우리는 마음을 드러내고 뜻을 써서 게송을 지어 화상께 바칠 필요가 없다. 신수(神秀)상좌는 교수사(敎授師)이니, 신수상좌가 법을 얻은 후에는 우리 스스로 의지하게 될 것인 즉, 부러 게송을 지을 이유가 없다.”
모든 문인들이 생각을 쉬고 감히 게송을 바치지 않았다. 당시 홍인대사가 머물고 있는 방 앞에 세 칸짜리 복도가 있었다. 화공 노진이 그 복도 벽에 <능가변(楞伽變)>상과 오조대사께서 가사와 법을 전수하는 모습을 그려 후대에 전하고자 벽을 살펴보고 다음날 일을 시작하려 하였다.
4. 신수(神秀)
상좌 신수가 생각에 잠기되,
‘모두들 마음의 게송을 바치지 않는 것은 내가 교수사인 때문이다. 내가 만약 게송을 바치지 않으면 내 마음속의 견해가 깊고 얕음을 오조대사께서 어찌 아시겠는가. 게송을 오조대사께 바쳐 뜻을 드러내 법을 구함은 옳으나, 조사의 지위를 탐함은 옳지 못하다. 이는 범부의 마음으로 성인의 지위를 빼앗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허나 게송을 바치지 않으면 끝내 법을 얻지 못할 것 아니겠는가.’
오랫동안 생각에 잠겼지만 참으로 어렵고 어려울 따름이었다.
‘삼경(三更)에 이르러 밤이 깊으면 아무도 보지 못할 터인즉, 남쪽 복도 중간 벽에 게송을 지어 써놓고 법을 구해야겠다. 오조대사께서 게송을 보고 당치 않다고 나를 찾으면, 내 지난 과거의 업장이 무거워 법을 얻음에 합당치 않음이다. 성인의 뜻은 알기 어려우니 내 마음을 쉬고 말리라.’
신수상좌가 삼경에 남쪽 복도 중간벽에 촛불을 밝히고 게송을 썼으나 모두들 알지 못하였다.
身是菩提樹 몸은 보리수요
心如明鏡臺 마음은 밝은 거울과 같도다
時時勤拂拭 때때로 부지런히 털고 닦아서
莫使有塵埃 티끌과 먼지 묻지 않게 하리
신수상좌가 게송을 다 써놓고 방에 돌아와 누울 때까지 아무도 본 사람이 없었다. 오조대사께서 아침에 노화공을 불러 남쪽 복도에 <능가변>상을 그리게 하려다가 문득 그 게송을 보았다. 게송을 읽고서 대사가 화공에게 말씀하였다.
“홍인이 노화공에게 3만냥을 주어 먼길에서 온 것을 깊이 위로할 테니, 그림은 그리지 않아도 되겠네. <금강경>에 말씀하시길 모든 모양 있는 것은 허망하다 하셨으니, 이 게송을 그대로 두어 미혹한 이들로 외우고 수행케 하여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만 못할 것이다. 법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사람들에게 큰 이익이 있을 것이로다.”
대사께서 문인들을 모두 불러 게송 앞에 향을 피우게 하니, 모두들 공경심을 내었다.
대사께서 말씀하시길,
“이 게송을 모두 외우면 바야흐로 자기 성품을 볼 것이니 이에 의지해서 수행하면 타락하지 않을 것이다.”
문인들이 모두 외우면서 ‘훌륭하도다!’ 하며 공경심을 내었다.
오조대사께서 신수상좌를 방으로 불러 물었다.
“이 게송을 네가 지었느냐? 네가 지었다면 마땅히 나의 법을 얻을 것이니라.”
신수상좌가 대답했다.
“허물이 큽니다. 제가 지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감히 조사의 지위를 구하고자 한 것은 아닙니다. 원컨대 화상께서는 자비로 살펴주소서. 제자에게 작은 지혜라도 있어서 큰 뜻을 안 것이옵니까?”
오조대사께서 말하시길,
“너의 이 게송은, 견해가 이르기는 하였으나 아직 문앞이요 들어서지 못했을 따름이니라(見卽來到 只到門前 尙未得入). 범부는 이 게송에 의지해 수행하면 타락하지는 않겠지만, 이런 견해를 지어 무상보리를 찾는다면 곧 얻지 못할 것이니라. 반드시 문안에 들어서야만 본성을 볼 수 있으니, 이틀 여유를 줄 것이니 돌아가서 다시금 게송을 지어 바치도록 하라. 문안에 들어서 본성을 보았다면, 마땅히 가사와 법을 네게 부촉하리라.”
신수상좌는 돌아가서 며칠을 지냈으나 게송을 짓지 못하였다.
◎ ‘이 게송을 외는 자는 성품을 볼 것이다’는 얘기는 오조대사께서 대중을 유인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하신 말씀이다.
蕭湛 拜
'***중국선불교 > 육조단경(六祖檀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조단경 7. 정과 혜 (0) | 2007.09.03 |
---|---|
육조단경 6. 법을 받음 (0) | 2007.08.31 |
육조단경 5. 게송을 바침 (0) | 2007.08.31 |
육조단경 1. 머리말 2. 스승을 찾아감 (0) | 2007.08.30 |
육조단경 소갯글 (0) | 2007.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