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법을 받음(受法)
삼경에 이르자 오조대사께서 혜능을 방으로 불러 금강경을 말씀해 주셨다. 혜능이 한번 듣고서 곧바로 깨달아 그 밤에 법을 전수받았으나 아무도 알지 못했다. 오조대사께서 돈법과 가사를 전하며 말씀하였다.
“이제 네가 육대조사가 되었으니 가사로써 신표로 삼고 대대로 이어서 서로 전하게 하여라. 법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며 마땅히 스스로 깨닫게 하라. 혜능아, 자고로 법을 전함에 있어 목숨이란 실날에 매달린 것과 같느니라. 이곳에 머물면 사람들이 너를 해칠 터이니 속히 떠나도록 하라.”
혜능이 가사와 법을 전수받고서 삼경에 떠날제, 오조께서 몸소 구강역까지 전송해 주며 당부하셨다.
“가서 노력하라. 남쪽으로 가되, 3년 동안은 법을 펴지 말도록 하여라. 고초를 겪을 것이니라. 그 후에 널리 교화하여, 어리석은 이들을 잘 다스리도록 하여라. 만약 그들의 마음이 열리면 너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니라(若得心開 汝悟無別).”
혜능은 오조대사께 인사를 마치고 곧 남쪽으로 향하였다.
두 달쯤 되어 대유령에 이르었다. 하지만 혜능을 해치고 가사와 법을 빼앗고자 수백의 사람들이 뒤에서 쫓다가 반쯤 와서 다들 돌아간 사실은 알지 못하였다. 오직 한 사람이 여전히 뒤를 쫓았는데, 성은 진이요 이름은 혜명인 바, 선조는 삼품장군으로 성품과 행동이 거칠고 포악하였다. 대유령 고개에 이르자 혜명이 혜능을 덮쳤는데, 혜능이 가사를 돌려주자 받지 않고서 이리 말하는 것이었다.
“제가 멀리서 온 것은 법을 구함이지, 옷 때문이 아닙니다.”
혜능이 고갯마루에서 혜명에게 문득 법을 전하자, 혜명은 말끝에 곧바로 마음이 열렸다. 혜능은 혜명에게 북쪽으로 가서 사람들을 교화하라 일렀다.
◎ 박학다문한 대선배인 신수를 물리치고 일자무식인 초동목수(樵童牧豎)에게 대법을 전하였으니, 불법은 문자에 있지 않고 견성에 있는 것임을 알겠다.
◎ 변전돈법(便傳頓法 곧 돈법을 전수함) - <단경>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돈법뿐이요 점법(漸法)은 없으니, 점수(漸修)를 말함은 단경의 법이 아니다.
*다른 기록에 따르면 혜명이 법을 구하자, 혜능이 이렇게 말했다 한다.
“지금의 이 마음과 아까의 그 마음이 어떻게 다른가? 선도 악도 생각지 말고, 부모에게서 태어나기 전 본래면목이 무엇인가(父母未生前本來面目)?”
이 말끝에 혜명이 깨달았다 한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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