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네 가지 원(四願)
今旣自歸依三身佛已 與善知識 發四弘大願 善知識 一時 逐惠能道 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邊誓願斷 法門無邊誓願學 無上佛道誓願成
이제 스스로 삼신불에 귀의하여 마쳤으니, 선지식과 더불어 네 가지 큰 서원을 발하리라. 선지식아, 한꺼번에 혜능을 따라 말하라.
가없는 중생을 제도하기를 서원합니다
가없는 번뇌를 끊기를 서원합니다
가없는 법문을 배우기를 서원합니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기를 서원합니다.
善知識 衆生無邊誓願道 不是惠能 度善知識 心中衆生 各於自身 自性自度 何名自性自度 自色身中 邪見煩惱 愚癡迷妄 自有本覺性 將正見度 旣悟正見般若之智 除却愚癡迷妄 衆生各各自度 邪來 正度 迷來 悟度 愚來 智度 惡來 善度 煩惱來 菩提度 如是度者 是名眞度
선지식아, 가없는 중생을 제도하기를 서원한다 함은 혜능이 선지식들을 제도한다는 것이 아니니라. 마음 속의 중생을 각자 자기 몸의 자성으로 스스로 제도한다는 것이다. 자기 색신 가운데 삿된 견해와 번뇌, 어리석음과 미혹과 망념은 스스로 본래 깨달음의 성품을 지니고 있으므로 바른 견해로써 제도한다는 것이니라. 바른 견해인 반야의 지혜를 이미 깨닫고 어리석음과 미혹과 망념을 물리쳐 없애면 중생 모두가 스스로 제도된 것이다. 삿됨이 오면 바름으로 제도하고, 미혹함이 오면 깨달음으로 제도하고, 어리석음이 오면 지혜로 제도하고, 악이 오면 선으로 제도하고, 번뇌가 오면 보리로 제도하며, 이와 같은 제도를 참된 제도라 이름하느니라.
煩惱無邊誓願斷 自心 除虛妄 法門無邊誓願學 學無上正法 無上佛道誓願成 常下心行 恭敬一切 遠離迷執 覺知生般若 除却迷妄 卽自悟佛道成 行誓願力
가없는 번뇌를 끊기를 서원한다 함은 자기 마음의 허망함을 물리쳐 없앤다는 뜻이다. 가없는 법문을 배우기를 서원한다 함은 위없는 바른 법을 배운다는 뜻이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기를 서원한다 함은 항상 마음을 낮추어 일체를 공경함으로써 미혹과 집착에서 멀리 떠난다는 뜻이다. 깨달음의 지혜에서 반야가 생기어 미혹과 망념을 물리쳐 없앤다. 곧 스스로 깨쳐 불도를 이루어 서원하는 힘을 행하는 것이니라.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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