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견성(見性 : 성품을 봄)
一切經書及文字 小大二乘 十二部經 皆因人置 因智惠性故 故能建立 我若無 智人 一切萬法 本無不有 故知萬法 本因人興 一切經書因人說有
일체의 경서와 문자, 소승과 대승, 12부경 등 이 모두가 사람으로 인하여 있나니, 지혜의 성품으로 인하여 능히 건립한 것이니라. 내가 없다면 지혜로운 사람도 일체 만법도 본래 없으니, 그런 까닭에 만법이 본래 사람으로 인하여 일어난 것이요, 일체경서가 사람으로 인하여 설한 것임을 알아야 하느니.
緣在人中有愚有智 愚爲小故 智爲大人 迷人問於智者 智人與愚人說法 令使愚者 悟解心開 迷人 若悟心開 與大智人無別
사람 가운데는 어리석은 사람도 있고 지혜로운 사람도 있기 때문에, 어리석은 이는 작은 사람이 되고 지혜로운 이는 큰 사람이 되는 것이다. 미혹한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에게 묻고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을 위하여 법을 설하여 어리석은 사람이 깨쳐 이해하여 마음을 열게 하느니라. 어리석은 사람이 깨쳐 마음을 열면 큰 지혜의 사람과 더불어 차별이 없도다.
故知不悟卽佛是衆生 一念若悟 卽衆生是佛 故知一切萬法 盡在自身心中 何不從於自心 頓現眞如本性 菩薩戒經 云 我本源自性 淸淨 識心見性 自成佛道 卽時豁然 還得本心
그런 까닭에 깨닫지 못하면 부처가 곧 중생이요, 한 생각에 깨달으면 곧 중생이 부처이니라. 일체만법이 모두 자기의 몸과 마음 가운데 있거늘 어찌하여 자기의 마음을 따라 단박에 진여의 본성을 드러내지 못하는가. <보살계경>에 “나의 본원 자성이 청정하다” 하였다. 마음을 알아 성품을 본다면 스스로 불도를 이루나니, 즉시 활연하여 본래 마음을 다시금 얻게 되느니라.
◎ 오즉시불(悟卽是佛) - 누차 언급한 바이지만, 육조의 깨달음은 불지뿐이요, 십지. 등각은 깨달은 경지가 아니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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