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반야(般若)
何名般若 般若 是智惠 一切時中 念念不愚 常行智惠 卽名般若行 一念愚 卽般若絶 一念智 卽般若生 心中常愚 自言我修 般若 無形相 智惠性 卽是
何名波羅蜜 此是西國梵音 言彼岸到 解義 離生滅 著境 生滅起 如水有波浪 卽是於此岸 離境 無生滅 如水承長流 故卽名到彼岸 故名波羅蜜
무엇을 반야라 하는가. 반야는 지혜이다. 모든 때에 생각생각마다 어리석지 않고 항상 지혜를 행하는 것을 곧 반야행이라 하느니라. 한 생각이 어리석으면 곧 반야가 끊기고 한 생각이 지혜로우면 곧 반야가 생긴다. 마음속으로는 항상 어리석으면서도 “나는 닦는다”고 스스로 말한다. 반야는 형상이 없나니, 지혜의 성품이 곧 그것이로다.
무엇을 바라밀이라 하는가. 이는 서쪽나라의 범음이니 “저 언덕에 이른다”로 뜻을 풀이하자면, “생멸을 떠난다”이니라. 경계에 집착하면 생멸이 일어나니 물에 파랑이 일어남과 같고 곧 이쪽 언덕이로다. 경계를 떠나면 생멸이 사라져 물이 계속 이어져 길게 흘러가는 것과 같아, 그런 까닭에 곧 저 언덕에 이른다 하며, 그런 까닭에 바라밀이라 하느니라.
迷人 口念 智者 心行 當念時有妄 有妄 卽非眞有 念念若行 是名眞有 悟此法者 悟般若法 修般若行 不修卽凡 一念修行 法身 等佛
미혹한 사람은 입으로 외고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으로 행하나니 생각할 때 망령됨이 있다면 그 망령됨은 곧 참으로 있는 것이 아니니라. 생각생각마다 마음으로 행한다면 이것을 참으로 있다고 이름한다. 이 법을 깨달은 사람은 반야법을 깨닫고 반야행을 닦는 것이다. 닦지 않으면 범부요 일념으로 수행하면 법신과 부처와 같느니라.
善知識 卽煩惱是菩提 捉前念 迷卽凡 後念 悟卽佛
善知識 摩訶般若波羅蜜 最尊最上第一 無住無去無來 三世諸佛 從中出 將大智惠到彼岸 打破五陰煩惱塵勞 最尊最上第一 讚最上 最上乘法 修行 定成佛 無去無住無來往 是 定惠等 不染一切法 三世諸佛 從中變三毒 爲戒定惠
선지식아, 번뇌가 곧 보리이니 앞생각에 미혹하면 범부요 뒷생각에 깨달으면 곧 부처이니라.
선지식아, 마하반야바라밀은 가장 높고 가장 으뜸이며 제일이라, 머무름도 감도 옴도 없도다. 삼세의 모든 부처님이 이 가운데서 나와 큰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러 오음의 번뇌와 티끌들을 쳐부수나니 가장 높고 가장 으뜸이며 제일이로다. 가장 으뜸이라 찬탄하고 최상승법을 닦으면 결정코 성불하리니, 감도 머무름도 옴도 없다. 이는 정혜가 함께 하여 일체법에 물들지 않아, 삼세의 모든 부처님이 이 가운데서 삼독을 계정혜로 변화시키느니라.
善知識 我此法門 從八萬四千智惠 何以故 爲世有八萬四千塵勞 若無塵勞 般若常在 不離自性悟此法者 卽是無念 無憶無著 莫起狂妄 卽自是眞如性 用智惠觀照 於一切法 不取不捨 卽見性成佛道
선지식아, 나의 이 법문은 팔만사천 가지 지혜를 따른 것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세상에 팔만사천 가지 번뇌가 있기 때문이다. 번뇌가 없다면 반야가 항상 머물러 자성을 떠나지 않느니라. 이 법을 깨달은 사람은 곧 무념이요, 기억도 없고 애착도 없어서 어리석고 망령됨을 일으키지 않나니, 곧 진여의 성품이로다. 일체법을 지혜로써 관조하여 취하지도 버리지도 않나니 곧 자성을 보아 불도를 이루는 것이니라.
◎ 悟卽佛 - 육조는 佛地 이외는 깨달음으로 인정치 않는다.
◎ 最尊最上 - 육조가 설하신 법문의 전체를 두고 말함이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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