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불교/육조단경(六祖檀經)

육조단경 16. 근기

slowdream 2007. 9. 7. 03:07
 

16. 근기(根機)


善知識 若欲入甚深法界 入般若三昧者 直修般若波羅蜜行 但持金剛般若波羅蜜經一卷 卽得見性 入般若三昧 當知此人功德 無量 經中 分明讚嘆 不能具說 此是最上乘法 爲大智上根人說


선지식아, 깊고 깊은 법계와 반야삼매에 들고자 하는 사람은 곧바로 반야바라밀행을 닦아야 하느니, 단지 금강반야바라밀경 한 권만 지녀도 곧 성품을 보아 반야삼매에 들어갈 것이라. 이러한 사람의 공덕이 무량함을 마땅히 알아야 한다. 경에서 분명히 찬탄하였으니 능히 말로써 갖출 수 없을 정도이다. 이는 최상승법이요 큰 지혜를 지닌 상근기의 사람을 위해 설한 것이니라.

  

小根智人 若聞此法 心不生信 何以故 譬如大龍 若下大雨 雨於閻浮提 如漂草葉 若下大雨 雨於大海 不增不減


근기와 지혜가 작은 사람이 이 법을 들으면 마음에 믿음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커다란 용이 큰 비를 내리는 것과 같도다. 염부제에 비가 내리면 풀잎이 떠나니는 것과 같으나, 큰 비가 큰 바다에 내리면 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는 것과 같느니라.


若大乘者 聞說金剛經 心開悟解 故知本性 自有般若之智 自用智惠觀照 不假文字 譬如其雨水不從天有 元是龍王 於江海中 將身引此水 令一切衆生 一切草木 一切有情無情 悉皆蒙潤 諸水衆流 却入大海 海納衆水 合爲一體 衆生本性 般若之智 亦復如是


대승의 사람이 <금강경> 설법을 들으면 마음이 열려 깨치고 이해한다. 그런 까닭에 본래 성품이 반야의 지혜를 절로 지니고 지혜로써 절로 관조하여 문자에 의지하지 않음을 아느니라. 비유하자면 그 빗물이 하늘에 있지 않는 것과 같다. 원래 용왕이 강과 바다 가운데서 몸으로써 물을 일으켜, 일체 중생과 일체 초목과 일체 유정무정들을 윤택하게 하고, 모든 물의 갖은 흐름들이 큰 바다에 들어가고 바다는 그 모든 흐름들을 받아들여 한 몸으로 합하는 것이니라. 중생의 본래 성품 또한 이와 같도다.


小根之人 聞說此頓敎 猶如大地草木根性自小者 若被大雨一沃 悉皆自倒 不能增長 小根之人 亦復如是 有般若之智 與大智之人 亦無差別 因何聞法卽不悟 緣邪見障重 煩惱根深 猶如大雲 蓋覆於日 不得風吹 日無能現 般若之智 亦無大小 爲一切衆生 自有迷心 外修覓佛 未悟自性


작은 근기의 사람은 이 단박에 깨닫는 가르침을 들으면, 마치 뿌리가 약한 대지의 초목이 큰 비를 맞으면 모두 고꾸라져 자라지 못함과 같이 작은 근기의 사람도 이와 같다. 반야의 지혜가 있음은 큰 지혜의 사람과 더불어 차별이 없거늘 무슨 까닭에 법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것인가. 이는 삿된 견해의 장애가 무겁고 번뇌의 뿌리가 깊은 까닭이니라. 이는 큰 구름이 해를 덮어 바람이 불지 않으면 해가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는 것과 같다. 반야의 지혜또한 크고 작음이 없으나, 일체중생이 스스로 미혹한 마음을 지녀 밖으로 닦아 부처를 찾으므로 자성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니라.


卽是小根人 聞其頓敎 不信外修 但於自心 令自本性 常起正見 煩惱塵勞衆生 當時盡悟 猶如大海納於衆流 小水大水合爲一體 卽是見性 內外不住 來去自由 能除執心 通達無碍 心修此行  卽與般若波羅蜜經 本無差別


이러한 작은 근기의 사람도 단박에 깨치는 가르침을 듣고 밖으로 닦음을 믿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마음에서 자기 본래 성품으로 하여금 항상 올바른 견해를 일으키게 하면, 온갖 번뇌와 티끌들을 마땅히 모두 깨닫는다. 마치 큰 바다가 모든 물 즉 작은 물 큰 물을 받아들여 한 몸으로 합하는 것과 같도다. 곧 성품을 보아 안팎으로 머무르지 아니하고 오고 감에 자유로워 집착하는 마음을 능히 없애고 통달하여 거리낌이 없는 것이니라. 이 행을 마음으로 닦으면곧 <반야바라밀경>과 더불어 본래 차별이 없도다.


◎ 반야삼매 - 식심견성하면 반야삼매라고 육조는 말했다.


*염부제 :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세계를 동서남북, 4개 주로 나누고 그중 남쪽 지역을 가리키는 이름. 남쪽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남염부제라고 함.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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