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끼보다 무서운 입을 조심하라
부처님이 왕사성 죽림정사에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날 데바닷다를 따르는 코카알야가 부처님을 찾아왔다. 그는 데바닷다의 꾀임에 빠져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를 비난하고 다니는 사람이었다. 부처님이 이를 알고 그를 나무랐다.
"코카알리야야, 너는 왜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를 비난하는가. 그들은 훌륭한 아라한이다. 계속 들을 비난하면 긴 밤동안 이익되는 일이 없을 뿐더러 나중에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부처님에 대한 존경심에는 변함이 없지만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는 나쁜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며 계속 헐뜯으려 했다. 부처님이 두 번 세 번 타일렀으나 말을 듣지 않고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갔다. 그 뒤 그는 온몸에 부스럼이 생겨 고름을 흘리는 큰 고통을 받다가 끝내는 목숨을 거두었다. 이 소식을 들은 부처님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 입안에 도끼가 함께 생긴다. 그것을 잘 간수하지 않으면 도리어 제 몸을 찍나니 그것은 세치 혀를 잘못 놀리기 때문이다. 칭찬해야 할 것을 도리어 비난하면 그 죄는 바로 입에서 생겨는 것이니 결국 죽어서 나쁜 곳에 떨어지게 된다. 장기와 바둑으로 재물을 잃는 것은 오히려 허물이 적다. 그러나 부처님과 아라한을 잃게 되는 것이이야 말로 큰 허물이다."
잡아함 49권 1278경 <구가리경(瞿迦梨經)>
이 경의 문면을 살펴보면 데바닷다의 배신은 부처님이 사리풋타나 목갈라나의 인품을 더 높게 평가한 것과도 관계가 있어 보인다. 즉 데바닷다는 자신이 부처님의 후계자가 못될 것을 염려해 교단을 떠나버린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교단갈등의 이면사가 아니라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님은 항상 세치 혀를 조심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말이란 모양도 없고 흔적도 남지 않지만 한번 입밖으로 나오면 도저히 주어담을 수가 없다. 그래서 말이란 입밖으로 내밷기 전에 반드시 돌아올 결과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말 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지만 반대로 말 한마디에 목숨을 잃고 신세를 망치는 일도 허다하다.
화가 난다고 남을 비방하거나 질투하면 그 죄는 결국 자신에게로 돌아올 뿐이다. 입안에서 생긴 도끼가 자기의 발등을 찍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입안의 도끼로 자신을 망치려 하고 있다. 더욱이 그로 인해 훌륭한 도반을 잃거나 끝내는 자신까지도 더러운 흙탕물에 빠지는 일을 하고 있다. 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어느 일요일에 어떤 부부가 사소한 다툼 끝에 부부싸움을 했다. 남편은 아내를 욕하고 꾸짖었다. 아내는 남편의 잘못을 들추면서 지지 않았다. 화가 난 남편이 드디어 해서는 안될 말을 했다.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당신과는 아무래도 그만두는게 좋겠다."
"그래 좋다. 그만두자. 그런데 어떻게 그만두는게 좋은가?"
"너는 너대로 가고 나는 나대로 가자."
두사람은 똑같이 집을 나왔다. 남편은 술집으로 갔고 아내는 영화관으로 갔다. 얼마 뒤 두 사람은 나란히 집으로 돌아왔다.
"안돌아올 듯 나가더니 왜 돌아왔나?"
"내일 출근하려고 왔다. 그런데 당신은 왜 들어왔나?"
"출근준비 시켜주려고 왔다."
금방이라도 이혼할 것 같은 두사람은 서로를 용서했다. 코미디 같은 부부싸움이었다.
이들 부부의 말싸움을 유심히 살펴볼 부분이 있다. '그만두자'고는 했어도 '이혼하자'는 말은 서로 안하고 있다. 이것이 중요하다. 그만두자는 말은 결혼생활을 그만두자는 말이 될 수도 있지만 싸움을 그만두자는 뜻도 된다. 실제로는 헤어지자고 말하고 싶어도 '이혼'이라는 결정적인 말은 아껴야 나중에 화해의 여지가 남는다. 말이란 이런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발등이 찍히지 않으려면 입 속에 있는 도끼를 잘 간수해야 한다.
출처 홍사성의 불교사랑 http://cafe.daum.net/hongsa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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