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매의 다섯 가지 고리 경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계발에 대하여 설하겠다. 잘 듣고 마음에 새겨라.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이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EJ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난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예를 들어, 솜씨 좋은 때밀이나 때밀이의 제자가 놋쇠그릇에 목욕가루를 뿌려서 물로 반복하여 사방으로 섞으면, 비누거품이 물기를 품게 되고 물기에 가득차, 안팎으로 물기가 닿지만 물기가 유출되지는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이 몸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넘치게 하고 적시고 채우고 충만하게 한다. 몸의 어떤 부분도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이것이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 가운데 첫 번째 수행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수행승이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샘물이 샘솟는 깊은 호수가 있는데, 그 동쪽에도...서쪽에도...북쪽에도...남쪽에도 입구가 없고, 때때로 내리는 소나기가 쏟아지지 않더라도, 깊은 곳에서 차가운 물줄기가 샘솟아 그 호수를 넘치게 하고 적시고 채우고 충만하게 한다. 그리하여 일체 호수의 어떤 부분도 차가운 물줄기에 닿지 않는 곳이 없다 . 이와같이 그는 이 몸을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으로 넘치게 하고 적시고 채우고 충만하게 한다. 몸의 어떤 부분도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바로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 가운데 두 번째 수행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수행승이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예를 들어, 청련화가 있는 연못, 홍련화가 있는 연못, 백련화가 있는 연못에서 물에서 생겨나고 자라고 물보다 높이 자라지 않고 물속에서 성장하는 어떤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이 있다면, 꼭대기에서 뿌리에 이르기까지 차가운 물에 넘치고 적셔지고 채워지고 충만하게 된다. 그래서 일체 연못의 어떤 부분도 차가운 물줄기에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이와 같이 그는 이 몸을 희열을 여읜 행복으로 넘치게 하고 적시고 채우고 충만하게 한다. 몸의 어떤 부분도 희열을 여읜 행복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바로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 가운데 세 번째 수행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수행승은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족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는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그는 이 몸을 깨끗하고 청정한 마음으로 가득 채워서 앉는다. 그래서 그에게 몸 전체의 어떤 부분도 깨끗하고 청정한 마음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예를 들어, 사람이 흰 옷을 머리위에 이르기까지 감싸고 앉아 있다면, 그에게 몸 전체에 흰옷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을 것이다. 이렇게 수행승은 몸을 깨끗하고 청정한 마음으로 가득 채워서 앉는다. 몸 전체의 어떤 부분도 청정한 마음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바로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 가운데 네 번째 수행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수행승은 성찰의 대상에 대하여 잘 파악하고 정신활동을 잘 기울이고 잘 이해해서 지혜로써 꿰뚫는다.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살펴보되, 서 있는 자가 앉아 있는 자를 살펴보고 앉아 있는 자가 누운 자를 살펴보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이 수행승은 성찰의 대상에 대하여 잘 파악하고 정신활동을 잘 기울이고 잘 이해해서 지혜로써 꿰뚫는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바로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 가운데 다섯 번째 수행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고귀한 다섯 가지 고리의 올바른 삼매의 수행을 닦고 익히면, 곧바른 앎에 의한 증득의 상태에, 곧바른 앎을 통해 그것을 증득하기 위하여 마음을 기울인다면, 조건이 충족되면 언제든지 그것을 증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