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기따의 경
나기따여, 나는 명성과 관계가 없고, 명성도 나와 관계가 없기를 바란다. 나기따여, 그러한 여읨의 행복, 떠남의 행복, 적멸의 행복, 깨달음의 행복을 원하는 대로 얻고, 애쓰지 않고 얻고, 어려움없이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더러운 행복, 나태한 행복, 이득과 명예와 칭송의 행복을 받아들이겠지만, 이러한 여읨의 행복, 떠남의 행복, 적멸의 행복, 깨달음의 행복을 원하는 대로 얻었고, 애쓰지 않고 얻었고, 어려움없이 얻은 내가 그것을 받아들여야 하겠는가?
나기따여,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야말로 똥과 오줌으로 끝난다. 이것이 그 결과이다. 나기따여, 사랑스러운 것이 변화하고 다른 것이 되는 것 때문에 슬픔과 비탄과 고통과 고뇌와 절망이 생겨난다. 이것이 그 결과이다. 나기따여, 부정 不淨의 인상에 대한 명상을 하는 자에게 매혹의 인상에 대한 혐오가 정립된다. 이것이 그 결과이다. 나기따여, 여섯 가지 접촉의 영역에서 무상을 관찰하는 자에게 접촉에 대한 혐오가 정립된다. 이것이 그 결과이다. 나기따여, 다섯 가지 집착의 다발에서 생성과 소멸을 관찰하는 자에게 집착에 대한 혐오가 정립된다. 이것이 그 결과이다.
*번역출처 전재성 박사 <생활속의 명상수행>
'***초기경전 > 앙굿따라니까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교사의 경 (0) | 2022.11.08 |
---|---|
다섯 가지 재물의 경 (0) | 2022.11.08 |
경행의 공덕 경 (0) | 2022.11.08 |
삼매의 다섯 가지 고리 경 (0) | 2022.11.07 |
존중 없음의 경 (0) | 2022.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