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불교/육조단경(六祖檀經)

육조단경 23. 교화를 행하심

slowdream 2007. 9. 12. 15:57
 

23. 행화(行化)


大師言 善知識 汝等 盡誦取此偈 依偈修行 去惠能千里 常在能邊 此不修 對面千里 各各自修 法不相持 衆人 且散 惠能 歸曹溪山 衆人 若有大疑 來彼山間 爲汝破疑 同見佛性


대사께서 말씀하시길,

“선지식아, 너희들은 모두 이 게송을 외워 지니도록 하여라. 이 게송에 의지해 수행하면 혜능이 천 리를 떨어져 있어도 항상 혜능의 곁에 있을 것이니라. 그러나 닦지 않으면 얼굴을 맞대고 있어도 천 리나 먼 것이다. 모두들 스스로 닦는다면, 법이란 제각기 따로 지니는 것이 아닌 것이로다. 대중은 이제 흩어져라. 혜능은 조계산으로 돌아갈 것이니, 대중에게 큰 의심이 있거든 내가 있는 산으로 와서 묻도록 하여라. 그대들을 위해 의심을 깨뜨려 함께 불성을 보게 하리라.”

 

合座官僚道俗 禮拜和尙 無不嗟嘆 善哉 大悟 昔所未聞 嶺南 有福 生佛在此 誰能得知 一時盡散


함께 자리한 관료와 도인과 속인들이 화상께 예배하며, 

“훌륭하십니다, 크게 깨치심이여. 이전에는 듣지 못하였으나 영남에 복이 많아 살아 있는 부처가 이곳에 계심을 누가 능히 알았으리오.”

하고 탄식을 내뱉으며 모두 흩어졌다.


大師往曹溪山 韶廣二州 行化四十餘年 若論門人 僧之與俗 三五千人 說不盡 若論宗旨 傳授壇經 以此爲依約 若不得壇經 卽無稟受


대사께서 조계산으로 가서 소주와 광주 두 곳에서 교화를 펼치시기를 40여년이었다. 가르침을 배우러 온 사람들이 승과 속을 아울러 3천 5백여 명인 바,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종지를 논한다면, 단경을 전수하여 이에 의지하고 약조를 삼게 하였다. <단경>을 얻지 못하면 곧 법을 잇지 못한 것이었다.


須知去處年月日姓名 遞相付囑 無壇經稟承 非南宗弟(定)子也 未得稟承者 雖說頓敎法 未知根本 終不免諍 但得法者 只勸修行 諍是勝負之心 與道違背


모름지기 간 곳과 연월일과 이름을 알아 서로 부촉하되, <단경>을 이어받지 못하면 남종의 제자가 아니다. 이어받지 못한 사람은 돈교법을 설하되 근본을 모르고 끝내 다툼을 면치 못한다. 오로지 법을 얻은 사람에게만 수행을 권해야 한다. 다툼은 이기고 지는 마음이니 도에 어긋나는 까닭에서이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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