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부처님 행(佛行)
又有一僧 名法達 常誦法華經七年 心迷不知正法之處
한 스님이 있었는데 이름이 법달이었다. <법화경>을 칠 년동안 항상 외웠으나 마음이 미혹하여 정법의 당처를 알지 못했다.
經上有疑 大師智惠廣大 願爲決疑
“경에 의심이 있사옵니다. 대사께서는 지혜가 크시니, 원컨대 제 의심을 씻어주십시오.”
大師言 法達 法即甚達 汝心不達 經上無疑 汝心自疑 汝心自邪 而求正法 吾心正定 即是持經 吾一生已來不識文字 汝將法華經來 對吾讀一遍 吾聞即知
대사께서 말씀하시길,
“법달아, 법은 통달하였으나 너의 마음은 통달치 못하였구나. 경에는 의심이 없으나 너의 마음이 스스로 의심하는도다. 너의 마음이 스스로 삿되면서 정법을 구하는구나. 나의 마음 바름이 곧 경을 지니는 것이니라. 나는 평생동안 문자를 모르니, 네가 <법화경>을 갖고 와서 내게 읽어주도록 하라. 내가 들으면 곧 알 것이니라.”
法達取經到 對大師讀一遍 六祖聞已即識佛意 便與法達說法華經
법달이 경을 갖고 와서 대사께 한 차례 읽어드렸다. 육조께서 듣고 곧 부처님의 뜻을 헤아리고, 법달을 위해 법화경을 설하셨다.
六祖言 法達 法華經無多語 七卷盡是譬喻因緣 如來廣說三乘 只為世人根鈍 經文分明 無有餘乘 唯一佛乘
육조께서 말씀하시길,
“법달아 법화경에는 많은 말이 없느니라. 일곱 권 모두가 인연법의 비유이다. 여래께서 삼승을 널리 말씀하심은 오로지 세인의 근기가 둔함 때문이니라. 경에 분명히 나와 있지만, 다른 승이 있지 아니하고 오로지 일불승뿐이로다.”
大師言 法達 汝聽一佛乘 莫求二佛乘 迷却汝性 經中 何處是一佛乘 與汝說 經云 諸佛世尊 唯以一大事因緣故 出現於世 此法 如何解 此法 如何修 汝聽吾說
대사께서 또 이르길,
“법달아, 일불승을 듣고서 이불승을 구하여 너의 성품을 미혹케 하지 말라. 경중에 어느 부분이 일불승인지 말해주리라. 경에 ‘모든 부처와 세존은 오로지 일대사인연으로 세상에 출현하셨다’고 말씀하셨다. 이 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닦아야 하겠느냐. 너는 나의 설법을 들으라.
人心 不思 本源 空寂 離却邪見 卽一大事因緣 內外不迷 卽離兩邊 外迷著相 內迷著空 於相離相 於空離空 卽是不迷 悟此法 一念 心開 出現於世 心開何物 開佛知見 佛 猶如覺也 分爲四門 開覺知見 示覺知見 悟覺知見 入覺知見 開示悟入 從一處入 卽覺知見 見自本性 卽得出世
사람의 마음이 생각을 하지 않으면, 본래의 근원이 텅 비고 고요하여 문득 삿된 견해를 여읜다. 이것이 곧 일대사인연이니라. 안팎으로 미혹하지 않으면 곧 양변을 떠난다. 밖으로 미혹하면 모양에 집착하고, 안으로 미혹하면 공에 집착한다. 모양에서 모양을 떠나고 공에서 공을 떠나는 것이 곧 미혹하지 않는 것이니라. 이 법을 깨달아 한 생각에 마음이 열리면 세상에 출현하는 것이다. 무엇에 마음이 열리는가. 부처님의 지견을 여는 것이다. 부처님은 깨달음이로다. 네 문으로 나뉘나니, 깨달음의 지견을 열고 깨달음의 지견을 보이고 깨달음의 지견을 깨치고 깨달음의 지견에 들어가는 것이니라. 열고 보이고 깨치고 들어감은 한 곳을 따라 들어간다. 곧 깨달음의 지견으로 자기의 본래 성품을 보면 곧 세상에 나오는 것이로다.”
大師言 法達 吾常願一切世人 心地 常自開佛知見 莫開衆生知見 世人 心邪 愚迷造惡 自開衆生知見 世人心正 起智惠觀照 自開佛知見 莫開衆生知見 開佛知見 卽出世
대사께서 말씀하시길,
“법달아, 나는 항상 모든 세상사람들이 마음자리에 항상 스스로 부처님의 지견을 열고 중생의 지견을 열지 않기를 바라느니라. 세상사람들의 마음이 삿되면, 어리석고 미혹하여 악을 지어 스스로 중생의 지견을 연다. 세상사람들의 마음이 바르면, 지혜를 일으켜 관조하여 스스로 부처님의 지견을 연다. 중생의 지견을 열지 않고 부처님의 지견을 여는 것이 곧 세상에 나오는 것이니라.”
大師言 法達 此是法華經一乘法 向下分三 爲迷人故 汝但依一佛乘
대사께서 이르길,
“법달아, 이것이 <법화경>의 일승법이니라. 아래로 삼승을 나누는 것은 미혹한 사람을 위한 것이니, 너는 다만 일불승에 의지하여라.”
大師言 法達 心行 轉法華 不行 法華轉 心正 轉法華 心邪 法華轉 開佛知見 轉法華 開衆生知見 被法華轉
대사께서 말씀하길,
“법달아, 마음으로 행하면 <법화경>을 굴릴 것이요, 마음으로 행하지 않으면 <법화경>에 굴리게 되느니라. 마음이 바르면 <법화경>을 굴리고, 마음이 삿되면 <법화경>에 굴리게 된다. 부처님의 지견을 열면 <법화경>을 굴리고, 중생의 지견을 열면 <법화경>에 굴리게 되는 것이다.”
大師言 努力依法修行 卽是轉經
대사께서 말씀하길,
“힘써 법에 의지하여 수행하면 곧 <법화경>을 굴리는 것이로다.”
法達 一聞 言下大悟 涕淚悲泣 自言 和尚實未曾轉法華 七年被法華轉 已後 轉法華 念念修行佛行
법달이 한 번 듣고 말끝에 크게 깨달아 눈물을 흘리고 슬피 울면서 스스로 말하였다.
“화상이시여, 실로 이제까지 <법화경>을 굴리지 못하였나이다. 칠 년이나 <법화경>에 굴림을 받았습니다. 이후로는 <법화경>을 굴려 생각생각마다 부처님 행을 수행하겠나이다.”
大師言 卽佛行 是佛
대사께서 이르시길,
“부처님 행이 곧 부처이니라.”
其時聽入無不悟者
그때 듣는 사람들이 모두 깨달았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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