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참됨과 거짓(眞假)
대사께서는 선천 2년 8월 3일에 멸도하셨다. 7월 8일에 문인들을 불러 인사를 나누고, 선천 원년에 신주 국은사에 탑을 조성한 후, 헌천 2년 7월이 되자 이별을 고하였다.
대사께서 말씀하시길,
“너희들은 가까이 오라. 나는 8월에 세간을 떠나고자 하니 너희는 의심이 있다면 빨리 묻도록 하여라. 너희 의심을 깨뜨려 미혹함을 모두 사라지게 하여, 너희를 안락케 하리라. 내가 간 후에는 너희를 가르칠 사람이 없을 것이로다.”
법해 등의 문인들이 듣고 눈물을 흘리며 슬퍼했지만, 신회는 움직이지도 슬피 울지도 않았다.
육조께서 말씀하시길,
“어린 신회는 도리어 선과 불선이 평등함을 얻어 비난하고 칭찬함에 움직이지않으나,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구나. 수년을 산중에서 무슨 도를 닦았단 말인가. 너희가 지금 슬피 우는 것은 누구를 위하는 것이냐. 내가 가는 곳을 모름을 걱정하는 것이냐. 내가 모를진대 어찌 너희에게 고별할 수 있겠는가. 너희가 슬피 우는 것은 곧 내가 가는 곳을 모름이니, 만약 안다면 곧 슬피 울지 않을 것이니라.
性體 無生無滅 無去無來 汝等 盡坐 吾與汝一偈 眞假動靜偈 汝等 盡誦 取 見此偈意 汝與吾同 依此修行 不失宗旨 僧衆禮拜 請大師留偈 敬心受持. 偈曰
자성의 본체는 남도 없고 사라짐도 없느니라. 너희는 모두 앉도록 하여라. 너희에게 <진가동정게>를 줄 것이니라. 모두 외워 지니되 이 게송을 뜻을 알면 너희는 나와 더불어 같을 것이다. 이에 의지해서 수행하여 종지를 잃지 않도록 하라.”
스님들이 예배하고 대사께 게를 주실 것을 청하여 존경하는 마음으로 받아 지녔다.
게송에 이르시길,
一切無有眞 不以見於眞 若見於眞者 是見盡非眞.
모든 것에 진실이 없나니 진실을 보려 하지 마라
진실을 본다 해도 그 보는 모든 것은 진실이 아니로다
若能自有眞 離假卽心眞 自心不離假 無眞何處眞.
능히 자기에게 진실이 있다면 거짓을 떠남이 곧 마음의 진실이요
자기 마음이 거짓을 떠나지 않으면 진실이 없거늘 어디에 진실이 있겠는가
有情卽解動 無情卽不動 若修不動行 同無情不動.
유정은 곧 움직임을 이해하고 무정은 곧 움직이지 않나니
움직이지 않는 행을 닦으면 무정과 같이 움직이지 않는도다
若見眞不動 動上有不動 不動是不動 無情無佛種
참으로 움직이지 않음을 본다면 움직임 위에서 움직이지 않음이 있나니
움직이지 않음은 곧 움직이지 않음이라면 무정에게는 부처의 종자가 없느니라
能善分別相 第一義不動 若悟作此見 則是眞如用.
능히 모양을 잘 분별하되 첫째뜻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깨쳐 이러한 견해를 지으면 곧 이것이 진여의 씀이로다
報諸學道者 努力須用意 莫於大乘門 却執生死智.
공부하는 모든 이들에게 알리라니 노력하여 반드시 뜻을 써서
대승의 문에서 생사의 지혜에 집착하지 말아라
前頭人相應 卽共論佛語 若實不相應 合掌令歡喜
앞사람이 상응하면 곧 함께 부처님 말씀을 논하려니와
상응치 않거든 합장하고 환희케 하라
此敎本無諍 無諍失道意 執迷諍法門 自性入生死
이 가르침은 본래 다툼이 없나니 다툼이 없는데 도의 뜻을 잃겠느냐
집착하고 미혹하여 법문을 다투면 자성이 생사에 들어가느니라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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