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법을 전한 계통(전통)
8월 3일이 되자 육조께서 식사를 마치고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자리에 앉으라. 이제 너희들과 이별해야겠다.”
법해가 묻기를,
“이 단박에 깨닫는 가르침의 법을 전수하는 것은 이제껏 몇 대에 걸쳐온 것인지요?”
육조 이르시길,
“처음에 일곱 부처님이 전수하였으니, 석가모니 부처님은 제칠대이니라. 대가섭은 제팔대, 아난은 제구대, 말전지는 제십대, 상나화수는 제십일대, 우바국다는 제십이대, 제다가는 제십삼대, 불타난제는 제십사대, 불타밀다는 제십오대, 협비구는 제십육대, 부나사는 제십칠대, 마명은 제십팔대, 비라장자는 제십구대, 용수는 제이십대, 가나제바는 제이십일대, 라후라는 제이십이대, 승가나제는 제이십삼대, 승가야사는 제이십사대, 구마라타는 제이십오대, 사야타는 제이십육대, 바수반다는 제이십칠대, 마나라는 제이십팔대, 학륵나는 제이십구대, 사자비구는 제삼십대, 사나바사는 제삼십일대, 우바굴은 제삼십이대, 승가라는 제삼십삼대, 수바밀다는 제삼십사대, 남천축국 왕자 셋째 아들 보리달마는 제삼십오대, 당나라 스님 혜가는 제삼십육대, 승찬은 제삼십칠대, 도신은 제삼십팔대, 홍인은 제삼십구대, 혜능은 제사십대이니라.”
대사께서 다시금 말씀하시길,
“오늘 이후로는 서로 전수하여 모름지기 의지하고 약조하여 종지를 잃지 않도록 하여라.”
◎ 옛역사는 증빙의 불충분으로 고증이 어렵다. 종문법통에 대하여 이설이 있긴 하나, 가섭으로부터 달마까지 이십팔대설은 육조스님과 같은 해에 입적한 영가의 <증도가>에서도 “이십팔대는 서천의 기록이로다.”라고 하였다.
蕭湛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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