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가 오직 마음
모든 법은 공한 모습이라 변화하면 곧 있고 변화하지 않으면 곧 없는 것으로 본다. 삼계는 오직 마음이고 만법은 오직 의식[三界唯心 萬法唯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꿈이요 환상이요 헛꽃인 것을 무엇 때문에 수고로이 붙드려는가”고 하였다.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여라
법다운 견해를 터득하려면 남에게 미혹을 당하지 말고 안에서나 밖에서나 마주치는 대로 곧바로 죽여라.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이고, 아라한을 만나면 아라한을 죽이고, 부모를 만나면 부모를 죽이고, 친속을 만나면 친속을 죽여라. 그래야 비로소 해탈하여 사물에 구애되지 않고 투철히 벗어나서 자유자재하게 된다.
머리 위에 머리를 얹다
부처도 없고 법도 없고 닦을 것도 없고 깨칠 것도 없는데, 어쩌면 그렇게 옆집으로만 다니면서 무슨 물건을 구하는가? 야, 이 눈 멀고 어리석은 놈들아! 머리 위에 또 머리를 얹는구나. 너희들에게 무엇이 부족하단 말인가?
옷 입고 밥 먹고
이미 일어난 것은 계속하지 말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라. 이렇게 한다면 10년을 행각하는 것보다 더 나을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런 허다한 일[소승, 대승, 출가, 속가, 수행의 단계 등]은 없는 것이니, 다만 평소대로 옷 입고 밥 먹으며 아무런 일 없이 세월을 보내는 것뿐이다.
그대들은 삼계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지금 그대들이 법문을 듣고 있는 그 마음을 떠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대들의 한 생각 탐내는 마음이 욕계고, 한 생각 성내는 마음이 색계며, 한 생각 어리석은 마음이 무색계다. 이 삼계는 바로 그대들의 집 속에 있는 살림살이들인 것이다.
출처 : <임제록 강설>(무비스님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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