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견해의 경
존자 싸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잘 알고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잘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잘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잘 알면, 그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가지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들이여,
생명을 죽이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이간질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욕지거리 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꾸며대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욕심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분노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고
삿된 견해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입니다
탐욕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의 뿌리이고
성냄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의 뿌리이고
어리석음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의 뿌리입니다...
“싸리뿟따 존자여,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게 되는지에 대한 또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자양분을 알고 자양분의 생성을 알고, 자양분의 소멸을 알고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게 됩니다...
자양분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이미 생겨난 뭇삶의 생존을 위하고 다시 생겨나게 될 뭇삶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거칠거나 미세한 물질적인 자양분, 접촉의 자양분, 의도의 자양분, 의식의 자양분이 있습니다. 갈애가 생겨나므로 자양분이 생겨나고 갈애가 소멸하므로 자양분이 소멸합니다.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입니다...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자양분을 잘 알고 자양분의 생성을...소멸을...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의식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젼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괴로움을...괴로움의 생성을...괴로움의 소멸을...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의식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젼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늙고 죽음을..늙고 죽음의 생성을...늙고 죽음의 소멸을...늙고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의식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젼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태어남을...태어남의 생성을...태어남의 소멸을...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존재를...존재의 생성을...존재의 소멸을...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집착을...집착의 생성을...집착의 소멸을...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갈애를...갈애의 생성을...갈애의 소멸을...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느낌을...느낌의 생성을...느낌의 소멸을...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접촉을...접촉의 생성을...접촉의 소멸을...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여섯감역을...여섯감역의 생성을...여섯감역의 소멸을...여섯감역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명색을...명색의 생성을...명색의 소멸을...명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의식을...의식의 생성을...의식의 소멸을...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형성을...형성의 생성을...형성의 소멸을...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무명을...무명의 생성을...무명의 소멸을...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무명입니까?
벗들이여, 괴로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일어남에 대해서...괴로움의 소멸에 대해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무명이라고 부릅니다. 번뇌가 생겨나므로 무명이 생겨나고, 번뇌가 소멸하므로 무명이 소멸합니다.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입니다...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번뇌를...번뇌의 생성을...번뇌의 소멸을...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들이여, 세 가지 번뇌가 있는데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의한 번뇌, 존재에 의한 번뇌, 무명에 의한 번뇌입니다. 무명이 생겨나므로 번뇌가 생겨나고, 무명이 소멸되므로 번뇌가 소멸합니다...
벗이여, 고귀한 제자가 번뇌를...번뇌의 생성을...번뇌의 소멸을...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의식의 잠재적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젼해가 올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번역출처 전재성 박사 <명상수행의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