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인學人의 경
존자 아난다는 사끼야 족의 마하나마에게 말했다.
“마하나마여, 이 세상에 고귀한 제자는 계행을 지키고, 감각능력의 문을 수호하고, 식사하는 데 분량을 알고, 항상 깨어 있으며, 일곱 가지 올바른 성품을 갖추고, 보다 훌륭한 마음을 보여주는, 지금 여기에서의 행복을 제공하는 네 가지 선정을 뜻대로 곤란 없이 어려움 없이 성취하는 자입니다. 그 고귀한 제자는 학인으로서 길을 가는 자라고 불립니다. 그의 알이 썩지 않았다면, 그는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으며, 올바로 깨달을 수 있으며, 위 없는 안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하나마여, 이 세상에 고귀한 제자가 평정하고 새김이 깊고 청정한 최상의 경지를 얻어, 자신의 전생의 여러 가지 삶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상세히 기억합니다...이것이 병아리들이 알껍질을 깨고 나오듯, 첫 번째 껍질을 깨고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의 명지입니다...
마하나마여, 이 세상에 고귀한 제자가 평정하고 새김이 깊고 청정한 최상의 경지를 얻어, 청정해서 인간을 뛰어넘는 하늘눈으로 뭇삶을 관찰하여 죽거나 다시 태어나거나, 천하거나 귀하거나 행복하거나 불행하거나 업보에 따라서 뭇삶을 봅니다...이것이 병아리들이 껍질을 깨고 나오듯 두 번째 껍질을 깨고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의 명지입니다....
마하나마여, 이 세상에 고귀한 제자가 평정하고 새김이 깊고 청정한 최상의 경지를 얻어, 번뇌를 부수어 번뇌 없이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알고 깨달아 성취합니다. 이것이 세 번째 껍질을 깨고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의 명지입니다...
마하나마여, 이 세상에 고귀한 제자는 계행을 지키면, 그것이 그의 덕행입니다. 감각능력의 문을 수호하고, 식사하는 데 분량을 알면, 그것이 그의 덕행입니다. 항상 깨어 있으면, 그것이 그의 덕행입니다. 일곱 가지 올바른 성품을 갖추면, 그것이 그의 덕행입니다. 보다 훌륭한 마음을 보여주는, 지금 여기에서의 행복을 제공하는 네 가지 선정을 뜻대로 곤란 없이 어려움 없이 성취하면, 그것이 그의 덕행입니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고귀한 제자는 명지를 갖추었고, 덕행을 갖추었고, 명지와 덕행을 갖추었다고 불립니다.”
번역출처 전재성 박사 <명상수행의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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