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경전/앙굿따라니까야

소금덩어리의 경

slowdream 2022. 11. 1. 18:46

소금덩어리의 경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세상에 어떤 사람은 동일한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가?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행을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지혜를 닦지 않아, 협소하고 작은 도량을 지니고 있어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 이러한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행을 닦고 마음을 닦고 지혜를 닦아, 협소하지 않고 큰 도량을 지니고 있어 무량한 삶을 산다. 이러한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소금덩어리는 작은 그릇의 물속에 던져넣는다고 하자.

그 작은 그릇의 물은 그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서 마실 수 없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작은 그릇의 물은 너무 적어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져서 마실 수 없습니다.”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소금덩어리를 갠지스 강에 던져넣는다고 하자.

그 갠지스 강의 물은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져서 마실 수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죄악으로 이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번역 출처 전재성 박사 <생활 속의 명상수행>

'***초기경전 > 앙굿따라니까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의 경  (0) 2022.11.03
금세공사의 경  (0) 2022.11.01
배움의 경  (0) 2022.11.01
존재의 경  (0) 2022.10.31
이교도의 경  (0) 202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