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경전/앙굿따라니까야

금세공사의 경

slowdream 2022. 11. 1. 18:48

금세공사의 경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다 높은 마음을 닦는 수행승에게는 신체적인 악행, 언어적인 악행, 정신적인 악행과 같은 거친 불순물이 있다. 주의 깊은 유능한 수행승은 그것을 끊어버리고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생겨나지 않게 한다.

 

그것이 제거되고 없어지더라도, 보다 높은 마음을 닦는 수행승에게는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와 같은 중간의 불순물이 있다. 주의 깊은 유능한 수행승은 그것을 끊어버리고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생겨나지 않게 한다.

 

그것이 제거되고 없어지더라도, 보다 높은 마음을 닦는 수행승에게는 가문에 대한 사유, 국가에 대한 사유, 자존에 대한 사유와 같은 작은 불순물이 있다. 주의 깊은 유능한 수행승은 그것을 끊어버리고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생겨나지 않게 한다.

 

그것이 제거되고 없어지면, 가르침에 대한 사유가 남는다. 그러나 그 삼매는 평화롭지 않고 탁월하지도 않고 고요하지도 않고 통일성에 도달하지 못해서 노력을 기울여 겨우 유지하는 제어이다.

 

그러나 그 마음이 내적으로 안정되고 완전히 고요해서 통일되고 집중되는 때가 온다. 그 삼매는 탁월하고 고요하고 통일성에 도달해서, 결코 노력을 기울여 겨우 유지되는 제어가 아니다. 그가 곧바로 알고 실현해야 할 것을 곧바로 알고 실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기울일 때는 조건이 충족될 때마다 능히 그것을 곧바로 알고 실현한다.

 

...(6신통의 실현)

 

 

*번역 출처 전재성 박사 <생활 속의 명상수행>

'***초기경전 > 앙굿따라니까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의 경  (1) 2022.11.03
세상의 경  (0) 2022.11.03
소금덩어리의 경  (0) 2022.11.01
배움의 경  (0) 2022.11.01
존재의 경  (0) 202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