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깐다끼의 경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때로는 비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면, 옳다. 수행승이 때로는 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면, 옳다. 수행승이 때로는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면, 옳다. 수행승이 때로는 혐오적인 것과 비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면, 옳다.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때로는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그 양자를 피하고 평정하고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로 알아차린다면, 옳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하는가? 탐욕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탐욕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동기로 수행승이 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하는가? 성냄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성냄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동기로 수행승이 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하는가? 탐욕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탐욕을 일으키지 않고, 성냄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성냄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하는가? 탐욕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탐욕을 일으키지 않고, 성냄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성냄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비혐오적인 것을 지각한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그 양자를 피하고 평정하고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로 알아차리는가? 탐욕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어떠한 때이든지, 어떠한 곳에서든지, 어떻게 해서든지 탐욕을 일으키지 않고, 성냄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어떠한 때이든지, 어떠한 곳에서든지, 어떻게 해서든지 성냄을 일으키지 않고, 어리석음을 일으키는 대상에서 어떠한 때이든지, 어떠한 곳에서든지, 어떻게 해서든지 어리석음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동기로 수행승이 비혐오적인 것과 혐오적인 것에서 그 양자를 피하고 평정하고 새김을 확립하고 올바로 알아차린다면, 옳다.
*번역출처 전재성 박사 <생활속의 명상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