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수능엄경(首楞嚴經)

譯註 首楞嚴經 제 1 회 (首楞嚴經 해제)

slowdream 2008. 3. 4. 06:48
 

* 원본은 一歸스님이 번역 출간한 것으로, 다음 카페 <염화실>에서 옮겼습니다.



首楞嚴經 해제



⑴ 경(經)의 이름에 대한 설명


 경전의 이름은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인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이며, 줄여서 수능엄경(首楞嚴經), 혹은 능엄경(楞嚴經)이라 부른다. 본문 제8권 결경분(決經分)에서는 이 경의 이름에 대해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지금의 대불정 여래밀인 수증요의 제보살만행 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이라는 이름은 그 다섯 가지 이름 가운데서 부분부분 취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가운데 먼저 대불정(大佛頂)에서의 대(大)는 그 자체가 ‘크고 훌륭하다’는 뜻이다. 불정(佛頂)은 위가 없이 가장 높아 볼 수 없고 헤아릴 수 없다는 뜻이니, 무상(無上)하고 미묘한 부처님의 세계를 나타낸 말이다.


 다음 여래밀인(如來密因)이란 여래의 과덕(果德)을 비밀장(秘密藏)이라 하며, 그 비밀장의 인행(因行)에 드는 것을 밀인(密因)이라 하니, 밀(密)은 경(經)에서 말씀한 다라니(多羅尼)이다. 즉 범부나 소인이 능히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밀(密)이라 하며, 이 밀(密)이란 곧 성불의 인(因)이 된다는 것이다.


 수증요의(修證了義)란 닦되 닦음이 없이 닦고 증득하되 증득함이 없이 증득하는 요의(了義)의 수행법이라는 것이다. 제보살만행(諸菩薩萬行)이란 보살이 모든 만행(萬行)즉 육바라밀(六波羅密)과 삼현십지(三賢十地) 등을 배우고 닦아서 깨달음을 원만히 하기 때문에 제보살만행이라 한다.


 수능엄(首楞嚴)이란 범어 수람가마 Sūraṁgama의 음역이다. 이 가운데 수능(首楞)이란 모든 것에 구경(究竟)임을 뜻하고, 엄(嚴)이란 견고(堅固)함을 뜻한다. 이와 같이 모든 것에 구경이요 견고한 것이 수능엄이니, 이것은 바로 불성(佛性)․여래장성(如來藏性) 등을 의미한다.